본문 바로가기

분류없음

토익 성적 발표일 시기의 문제점

토익 응시자수가 약 16만여명에 달할만큼 국내에서 토익시험을 치는 사람은 많습니다. 매달 많은 사람들이 토익에 응시하기 때문에 토익 주관사는 많은 이익을 벌 것이 분명한데요. 많은 수익을 거두고 있는 만큼 토익 주관사는 토익 응시자에 대해 많은 배려를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요. 하지만 현재 토익 주관사의 행태를 보면 그렇지 않은것 같습니다.




가장 큰 문제점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바로 토익 성적 발표날입니다. 토익 성적 발표는 토익 시험을 치고 난 뒤 약 20여일 정도 뒤에 발표가 납니다. 토익 성적 발표가 3주일 정도 걸리는 탓에 다음달 토익 시험을 쳐야 하는지 말아야 하는지 고민을 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왜냐하면 토익 성적 발표일이 다음달 토익 시험 원서 접수 기간이 지난 다음에 있기 때문입니다. 토익을 준비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점수가 얼마인지 확인을 미리 해본지 못한체 다음날 토익 시험을 칠 것인지 말 것인지를 결정해야 되는 것입니다.


            시험일자           성적 발표일              접수기간          추가접수기간 
                 8. 28               9. 16     
                 9. 25              8.1 ~ 8.29               8. 29 ~ 9.22 



이번 토익 시험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지난 달 토익 시험 일자는 8월 28일 이었습니다. 성적은 약 3주 뒤인 9월 16일날 발표되었습니다. 그런데 9월달 시험은 9월 25일이고 토익 시험 접수기간은 8월 1일에서 8월 29일까지입니다. 토익 접수 기간이 끝난 다음 토익 시험 성적이 발표되기 때문에 시험 성적을 확인해보지 못한 상황에서 다음날 시험을 볼 것인지 말 것인지를 선택해야 하는 것이지요.




토익 성적 발표일에 자신의 토익 점수를 확인하고 원하는 점수를 받았으면 다행인데 원하는 점수를 못 받았을 경우 미리 토익 원서 접수를 하지 않았을 경우 원래 토익 등록 기간은 지났지만 추가 등록을 통해 토익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때 추가 등록을 할 경우 원서비는 42,900원으로 일반 등록 39,000원보다 약 4천원 정도 더 비쌉니다.




토익 시험은 주관식 문제가 아닌 100% 객관식 문제입니다. 답을 OMR카드에 체크하는 방식이라서 아무리 많은 응시자가 시험을 본다고 해도 채점은 금방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성적은 다음날 시험 접수기간이 끝난 다음에야 발표가 나니... 문제가 있어보입니다. 위 표를 보면 추가접수기간에 성적이 발표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도 모두 하나의 상술로 보이는 것은 저 뿐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토익을 치는 사람이 한두 사람이 아니기에... 토익 시험 주관측에서 분명히 개선해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