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소프트웨어

유투브에서 무료가 아닌 유료로 동영상을 본 까닭은?

초얼리어답터 "촬리어답터" Ms & Mr 촬리 2015.08.18 23:23

유투브(youtube)라고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무료로 동영상을 감상할 수 있는 곳"일 것입니다. 실제로 유투브는 전세계 최대 무료 동영상 공유 사이트인데요, 누구나 동영상을 업로드할 수 있으며 누구나 무료로 동영상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재미있는 영상이 많아서 유투브를 자주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던 중 유투브에서 유로 서비스를 발견했는데요. 얼마의 비용을 지불하면 영화를 감상할 수 있다는 것을 이번에 처음 알았습니다. 가장 좋아하는 영화 중 하나인 '빌리 엘리어트'를 뮤지컬화한 작품인 '빌리 엘리어트 뮤지컬 라이브"에 대한 영상을 검색하다가 유투브에서 유로로 제공하고 있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유투브 검색창에서 '빌리 엘리어트 뮤지컬 라이브'를 검색하니 여러 검색결과가 나왔습니다. 그 중에서 제일 상단에 가격 표시가 되어있는 컨텐츠를 볼 수 있는데요. 바로 이것이 유투브에서 제공하고 있는 유료 서비스입니다.

 

 

클릭을 해보니 1분짜리의 짦은 영상이 재생되었습니다. 클릭 전 화면에서는 2시간 40분 가량의 영상이란 표시가 있었는데 아마도 어떤 영화인지 짧게나마 볼 수 있게 한 거 같습니다. 화면 오른쪽에는 '전체 영화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라는 안내 문구를 볼 수 있습니다. 그 아래에는 영상물이 가격이 매겨져 있는데요. 최저 3,500원이라고 되어있습니다. 클릭을 해보았습니다.

 

 

클릭을 하니 영상물 구매 화면으로 연결되었습니다. 가격은 영상물의 화질에 따라 두 종류로 나눠져있었는데요. SD 화질은 3,500원, HD 화질은 4,500원 이었습니다. 다른 영상물도 확인해보니 빌리 엘리어트처럼 두 종류의 영상이 아닌 3종류로 되어있는 것도 있었고 4종류의 영상을 제공하는 것도 있었습니다. 저는 두 종류의 영상 중에서 그래도 이왕 보는거 좋은 화질로 보자는 마음으로 HD 4,500원 영상물을 구입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런데 구매버튼 아래쪽을 살펴보면 '웹 브라우저에서는 HD로 시청할 수 없습니다. 지원되는 기기 세부정보'는 문구를 볼 수 있을 겁니다. 웹 브라우저에서 HD를 볼 수 없는데 어째서 HD 영상물을 판매하는 거지?라는 의문을 가지고 '지원되는 기기 세부정보'를 클릭해보았습니다.

문구를 클릭해보니 어떤 환경에서 HD영상을 감상할 수 있는지 자세한 설명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위 내용을 천천히 읽어보면 별 무리없이 이해하실 수 있을 겁니다. 간단하게 정리해보면 모든 동영상을 컴퓨터에서 HD로 감상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구매한 영상을 HD로 보기위해서는 특정방법이나 기기를 사용해야함을 알 수 있습니다. 저는 일반 데스크탑을 통해서 영상을 감상하려고 했는데 혹시나 하는 마음에 톱니바퀴 아이콘을 클릭해보니 빌리엘리어트 뮤지컬 라이브는 HD영상을 제공하지 않는 컨텐츠였습니다. 크롬캐스트를 왜 안 사놨을까 후회되는 순간이었습니다.

 

 

 

HD가 아니면 SD라도 영상을 보면 되니까 위에서처럼 결제 과정을 거치고 영상 구입을 마쳤습니다. 3.81달러를 지불하였습니다. 궁금했던 점이 이렇게 구매한 영상을 언제든지 다시 볼 수 있느냐였는데 구매정보를 확인해보니 '기한 없음'이라는 표시를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한번 구입으로 언제든지 다시 볼 수 있다라는 뜻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보고싶은 영상을 찾지 못했을때 유투브에서 한번 검색을 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거 같습니다. 구입 절차도 우리나라 시스템에 비해 워낙 간단해 영화 구입에 따른 스트레스를 받을 일도 없을 것입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